질환백과
- 정의
기능성 위장 장애는 특별한 원인 없이 소화불량, 속 쓰림, 더부룩함, 구토, 부글거림 등 여러 가지 위장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 원인
- 기능성 위장 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산 과다 또는 헬리코박터 감염으로 인한 위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 자극을 주는 커피나 콜라 같은 음료, 항생제, 강심제, 고혈압 치료제 등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 속의 음식물을 소장으로 배출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위 자체가 예민하게 반응하여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정서적인 요인도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증상
윗배가 아프거나 속이 불편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트림이 자주 나는 등 전형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악화되고,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식후에 배가 팽창합니다. 트림이 나오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및 기타 위장관 검사, 간 기능 검사를 포함한 생화학 검사, 담낭 확인을 위한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만한 약을 복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기능성 위장 장애로 진단합니다.
- 치료
- 기능성 위장 장애는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약제로는 운동 기능 개선제, 소화제, 가스 제거제,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약, 변비약, 설사약 등을 처방합니다. 약물 치료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고,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복용합니다. 최대한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정해진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천천히 잘 씹어 드시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생활을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주의사항
-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별한 식이 요법은 필요하지 않지만, 개개인에 따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나 술, 담배, 카페인, 탄산음료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